default_setNet1_2

우리나라 최고의 발명품은 ‘훈민정음’

기사승인 2017.05.19  12:32:06

공유
default_news_ad1

- 특허청, 개청40주년을 맞아 설문 진행…훈민정음 1위로 꼽혀

   
▲ 훈민정음 용자례 (사진 특허청)

특허청은 개청 40주년과 발명의 날 제52주년을 맞아 페이스북 친구들이 뽑은 ‘우리나라를 빛낸 발명품 10선’을 발표, 최고의 발명품에 훈민정음이 선정됐다고 5월 18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투표는 지난 5월 2일부터 17일까지 특허청 전문가 그룹이 미리 선정한 발명품 25가지 중에서 1인당 3가지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특허청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됐으며, 이용자 570여 명이 참여, 총 1,694개의 유효응답을 얻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발명품들 가운데에는 이태리타올, 커피믹스, 김치냉장고와 같이 현대적인 발명품들도 포함됐을 뿐 아니라 이들 현대적 발명품들이 많은 페이스북 친구들의 지지를 얻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훈민정음은 전체 유효응답의 32.8%를 차지, 압도적인 지지로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됐다. ‘페친’들은 1위에 선정된 훈민정음에 대해 “세종대왕과 신하 및 국민이 함께 만든 상생의 이모티콘”, “한국인의 자부심과 긍지가 느껴지는 최고의 발명”이라며 훈민정음의 가치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2위에 선정된 거북선은 유효응답의 18.8%를 차지했고, 이어서 금속활자가 유효응답의 14.7% 지지를 얻어 3위를 차지했다. 현대사 발명품으로는 커피믹스(5위), 이태리타올(6위), 김치냉장고(7위), 천지인 한글자판(8위)이 순위에 포함됐다. 또한 김치, 즉석밥, 집회문화 등을 추천한 응답자들도 눈에 띄었다.

한편, 특허청 페이스북(www.facebook.com/kipoworld)은 지식재산 대중화와 정책홍보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요철발명왕 웹툰, 지식재산 탐구생활 동영상, 생활꿀팁 검증맨 이벤트 등 특허와 발명에 대한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매주 2~3회 게재하며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전문가들이 미리 선정한 발명품 25선은 다음과 같다.
훈민정음, 거북선,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거중기, 금속활자, 옹기, 고려청자, 혼천의, 신기전, 온돌, 첨성대, 성덕대왕 신종, 공병우 세벌식 한글타자기, 이태리타올, 커피믹스, 김치냉장고, 한글 1.0, 막대풍선, MP3, 세계 최초 64M DRAM, 포스코 파이넥스 공법, LG 생명과학 팩티브정  
 

박재익 기자 dongpo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재외동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