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라트비아 대사관, 주다낭 총영사관 올해 신설
상태바
주라트비아 대사관, 주다낭 총영사관 올해 신설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03.2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소요정원 37명 늘리는 직제 개정안, 3월 19일 국무회의 통과
▲ 외교부 소요정원을 늘리는 내용의 직제개정안이 3월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1차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 (사진 청와대)

외교부 소요정원을 늘리는 내용의 직제 개정안이 3월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1차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번 개정안 통과로 주라트비아 대사관과 주다낭 총영사관 신설을 비롯해 본부 인력 등 37명이 증원된다.

외교부(장관 강경화)는 연간 100만명 가량의 우리 국민들이 방문하고 있는 베트남 다낭총영사관 신설을 통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권익 증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향후 주다낭총영사관은 우리 정부의 핵심 외교정책인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이자 우리 4대 교역국인 베트남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라트비아 대사관은 기존 주리가 분관에서 승격돼 만들어진다. 그동안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등 발트 3국에는 재외공관이 없어 영사조력·영사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주라트비아 대사관 신설로 재외국민 보호와 발트 3국 외교관계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또한 주라오스대사관, 주영국대사관 등 13개 재외공관에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사건사고 담당영사 13명을 충원해 우리 국민들을 위한 영사조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외교부 본부에 신남방정책의 큰 축 중 하나인 인도 담당 인력, 중견국 외교를 강화하기 위한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5개국 협의체인 믹타(MIKTA) 담당 인력, 국제기구 진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 등이 확충된다.

외교부는 “이번 직제 개정을 통해 외교다변화, 일자리 창출 등 정부 핵심 정책을 충실히 이행할 기반을 강화했다”며 “해외여행객 연간 3,000만명 시대에 재외국민 보호 및 현장 중심의 영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