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재외공관 홈페이지 첨부문서 클릭만으로 쉽게 확인

기사승인 2019.06.12  16:02:01

공유
default_news_ad1

- ‘문서 바로보기’ 솔루션 도입, 첨부문서를 다운로드 없이 웹에서 바로 확인 가능

   
▲ 외교부는 6월 10일부터 약 180여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문서 바로보기’ 솔루션을 도입했다. 모바일로 재외공관 홈페이지 첨부문서 바로보기 예시 이미지 (사진 사이냅소프트)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첨부된 문서를 별도의 다운로드나 뷰어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재외공관 홈페이지에서 첨부문서를 확인하려면, 해당 문서 형식에 맞는 별도의 뷰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문서를 다운로드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에 외교부는 6월 10일부터 약 180여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문서 바로보기’ 솔루션을 도입해, 홈페이지에 첨부된 아래아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PDF 등의 문서를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재외공관 홈페이지에서 각 게시물에 첨부된 문서 우측에 위치한 ‘바로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웹브라우저 내에서 새로 열린 웹페이지를 통해 문서를 볼 수 있다.   

특히 모바일에서도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첨부문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게 다양한 첨부문서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문서 바로보기 솔루션 도입을 통해, 해외에 체류하거나 여행 중인 국민 또는 아래아한글 포맷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클릭만으로 첨부문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이 솔루션을 제공한 사이냅소프트 김시연 부사장은 ”외교부를 포함한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일부, 법무부 등 정부부처의 85%가 첨부문서 바로보기 솔루션을 구축해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는 문서를 단순히 공개하는 것을 넘어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까지 제시하는 것이 대민 정보제공의 기본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수 기자 dongpo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재외동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오피니언

피플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